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타이완자유여행일정표

타이완자유여행

by 창공아 2017. 2. 10. 11:35

본문

728x90


아시아의 작은 보석 타이완을 찾아서

언제: 2017. 1.11(수) ~ 1.25(수)
어디: 타이베이, 화련, 가오슝, 아리산, 르웨탄 등

Ⅰ. 문화 답사 15일 일정표
   여행은 단순한 장소의 이동이 아니라 자신이 쌓아온  생각의 성을 벗어나는 것이다. - 신영복
 

일자

지 역

교통편

시간

요 일 정

1/11()

부산

타이베이

C1 189

11:20

13:15

부산출발

타이베이 도착 용산사, 시먼딩 구경하기

타이베이 M호텔-메인 스테이션

1/12()

타이베이

주펀

버스

 

진과스 광산 박물관, 황금폭포, 주펀 구경

고 마마 민숙

1/13()

주펀

화련

기차

 

스펀 천등, 폭포 구경 후 루이팡에서 화련으로 이동 화련 시내 투어( 자강로 야시 등)

첸타이다판톈

1/14()

타이루거 협곡

하오싱버스

 

타이루거 협곡 트레킹(타이완 하오싱 원데이 티겟)

첸타이다판톈

1/15()

화련

가오슝

기차

 

가오슝으로 이동 용호탑, 루훼야시 구경

쿵 샹 디자인 호텔

1/16()

가오슝

 

 

가오슝 시내 구경하기(보얼 에술구, 치진 섬 등 )

쿵 샹 디자인 호텔

1/17()

가오슝

자의

아리산

기차,

버스

 

자의 거쳐 아리산으로 이동

신목까지 기차 타고 트레킹

고봉대반점

1/18(

아리산

 

 

아리산 일출 트레킹 및 아리산 트레킹

고봉대반점

1/19()

아리산

르웨탄

버스

 

아리산에서 르웨탄으로 버스 이동

르웨탄 호숫가 산책

러브 홈 가든 인

1/20()

르웨탄

 

 

르웨탄 구경하기(자전거, 보트 타고 주요 관광지 구경)

러브 홈 가든 인

1/21()

르웨탄

타이베이

버스

 

르웨탄에서 버스 타고 타이베이로 이동하기

고궁박물관, 스린야시장

차인호텔 총퉁푸

1/22()

타이베이

양밍산 야류공원

지하철,버스

 

야류공원, 양밍산 국가공원 트레킹하기

황지 온천에서 온천하기

다이어리 오브 타이베이 호텔

1/23()

타이베이

신베이터우

지하철,버스

 

임가화원, 화산 1914, 국부기념관, 101 빌딩 상산에서 야경구경하기

다이어리 오브 타이베이 호텔

1/24()

타이베이

시내

지하철,버스

 

우라이 , 단수이 대왕 카스테라, 커피 크래커 사기

스린야시장에서 망고 젤리,밀크 티 사기

다이어리 오브 타이베이 호텔

1/25()

타이베이

부산도착

C1 186

16:00

19:10

중정 기념당, 융캉제에서 미미크래커 사기

드디어 집으로


Ⅰ. 타이완의 개요
  1. 타이완의 역사
    타이완의 역사는 7천 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남도 언어 계통 원주민들이 이주해 오면서 타이완 초창기의 주민이 되었다. 16세기 대항해 시대 때 타이완은 동아시아 지역 대륙과 바다를 연결하고 동시에 동북아 해역과 동남아 해역의 교차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동아시아 해역 활동에서 동서양 세력의 격전지가 되었다.
  17세기 이전에는 네덜란드인이 안평 지역(지금의 타이난)에 주둔하여 거점을 확보하고 타이완에서 포교활동, 무역 및 생산 활동을 시작했으며 중국 대륙 연해 지역의 한족을 불러와 토지를 개간시킴으로서 타이완 다부족 역사의 발단이 되었다. 그 후 잠시 동안 정씨 정권 시기 및 200여년의 청조 통치를 거치면서 한족의 이민은 점점 증가하여 점차 한족 사회가 형성되었다.
  청일 전쟁 이후 청나라는 일본에 대만 땅을 넘겨주게 된다. 이때부터 타이완은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다. 50여 년간 일제식민통치 속에서 타이완 사회는 점차 전통 사회에서 현대 사회로 변모하게 되며 이후 1945년 2차 세계대전이 종결됨에 따라 식민 통치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20세기 후반 타이완은 경제 기적과 정치민주화 과정을 통해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현재의 타이완은 우수한 공공시설, 편리한 운송체계, 완벽한 통신 서비스를 구비하고 있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으뜸가는 선진 지역으로 도약하고 있다. 중국, 대만 간의 상주 대표부 설치 등 근 10년 동안 냉랭했던 중국과의 관계 개선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타이완 국민들 역시 오늘도 이 땅의 역사를 수립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2. 타이완의 자연 환경
  타이완 전체 지역의 약 2/3가 산지와 구릉지로 구성되어 있다. 동쪽에서 서쪽으로 가면서 지형적으로 5개의 주요지역이 나온다. 험난하고 가파른 타이둥 산맥, 길고 좁다란 타이둥 지구대,  중양 산맥, 위산 산맥, 아리 산맥] 등 3개의 산맥으로 이루어진 중양 산계, 구릉지가 매우 많은 광대한 지대, 마지막으로 인구가 조밀한 서부 해안평야 및 분지가 그것이다. 분지로는 남쪽에 핑둥 분지, 중서부 쪽에 타이중 분지, 북쪽에 타이베이 분지, 북동쪽에 이란 분지가 있다. 타이완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위산 산은 해발 3,997m로, 섬의 중남부에 있다.
  주요 강으로는 북쪽에 있는 단수이 강과 서쪽의 줘수이 강을 들 수 있다. 이 두 강 모두 관개와 수력발전에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기후는 북쪽은 아열대, 남쪽은 열대다. 겨울철(10∼3월) 월평균기온은 약 15℃이며, 여름철(6∼9월)에는 30℃ 정도이다. 연평균강수량은 2,590㎜로, 서부 해안이 1,270㎜인 데 비해 산맥의 경사면에는 6,350㎜나 그 이상까지 올라간다. 1년에 보통 3, 4차례 불어 닥치는 열대 태풍은 7∼9월의 몇 개월 동안에 집중되어 있다.
  타이완 영토의 약 2/3를 덮고 있는 자연식물은 고도에 따라 5개 지대로 나뉜다. 해발 90m 이하의 조수에 의한 삼각주 지역에서는 홍수림이 발견되며, 600m이하에서는 대나무와 종려나무가 혼합된 열대성상록수림이 자란다. 해발 600∼1,800m에는 장뇌·월계수 같은 아열대성상록수림이 많으며, 해발 1,800∼2,400m는 히말라야삼나무·삼나무·노간주나무·철쭉·단풍나무 같은 활엽상록수림이 무성하다. 해발 2,400m 이상에서는 침엽수림이 발견된다. 야생동물로는 여우·사슴·멧돼지·곰·원숭이·염소 등이 있다.
타이완의 광물자원은 비교적 적은 편으로, 대리석·석회석 및 매장량이 한정되어 있는 석탄, 석유, 천연 가스 등이 있다.

3. 타이완의 문화
  타이완에서는 중국 문화가 우세하다. 중국의 민속전통이 남아 있는 예술과 대중문화에는 중국화·음악·민속춤·공원· 원주민 춤 등이 포함된다. 순회공연단에서는 전통 가극과 타이완 가극을 공연한다. 타이완 가극은 주로 중국 전통 가극을 본뜬 것으로, 표준어 대신에 푸젠 방언을 사용한다. 타이완은 중국 영화 제작에서 홍콩과 경쟁관계에 있다. 1949년 본토에서 가져온 미술품들을 전시하고 있는 국립 구궁박물관, 고기물·기록물·장식미술 등을 소장하고 있는 국립역사박물관, 인류학·동물학·식물학과 관련된 타이완 성립박물관 등에서는 이 섬의 자연사 및 중국의 4,000년 역사가 이룩한 것을 보여주고 있다.


♠. 타이완 지도

Ⅱ. 타이베이
1. 세계 4대 박물관인 국립고궁 박물관
  "세계 4대 박물관" 중 하나인 우리나라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박물관이다. 타이완에서 반드시 들러야 할 명소인 국립 고궁 박물원은 영국의 대영 박물관, 프랑스의 루브르 미술관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 3대 박물관 중의 하나이다. 대부분의 전시품은 중국 송나라와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네 왕조의 황실 유물로, 본래는 중국 베이징의 고궁 박물원 등에 소장되어 있던 것을 1948~1949년 국민당 정부가 타이완으로 이전해 온 것들이다. 박물관은 20만 6천m2의 넓은 대지 위에 자리 잡고 있으며, 본관은 중국 궁전 양식의 4층 건물로 녹색 기와와 황색 벽면이 인상적이다. 그 밖에도 여러 동의 부속 건물이 있으며, 본관 뒤로 보이는 산의 중턱에는 지하 수장고를 지어 귀중한 유물들을 보관하고 있다. 이 박물관은 값을 따질 수 없는 오천 년 역사의 중국 보물과 미술품 69만 점으로 꽉 차 있다. 그래서 한꺼번에 전시하기에는 어려울 정도로 너무 많아 인기 있는 것들은 상설 전시관에 전시하고 옥, 도자기, 회화, 청동의 보물들은 일정 기간을 두고 주제를 바꾸어 가며 전시하고 있다. 주요 수집품으로는 청나라 자금성의 진귀한 보배가 있으며 송/원/명/청나라의 물건이 수집되어 있다. 서화, 옥기, 도자기, 조각 등이 있으며 이 모든 것들은 황궁 귀족들만이 갖고 있는 물건들이다. 고궁의 정원은 매화 형으로 4층 건물에 5개의 큰 홀과 20여개 전시실이 있으며 전시품이 특색에 따라 영구적인 전시와 주제적인 전시로 구본을 했다. 전방에는 지선원이 있으며 이곳에는 8곳의 승경이 있고 왕희지의 천하제일 행서는 전통적인 중국의 건축을 설계했고 7000 여 평의 넓고 아름다운 곳이다.

2. 위병교대식을 볼 수 있는 충렬사 체험
  1969년에 완공된 충렬사는 그랜드 호텔The Grand Hotel 옆에 위치해 있으며, 푸른 산을 등지고 지룽허 강을 향하여 세워졌다. 주 건축 양식은 중국 베이징에 있는 자금성의 태화전을 모방하였는데, 이 웅장하고 아름다운 건축물은 열사들이 정의를 위하여 목숨을 바쳤던 두려움 없는 정신을 상징한다. 1만여 평의 푸른 잔디밭과 산을 배경으로 엄숙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어 건축물의 장엄함이 더욱 돋보인다. 충렬사 안에는 중화민국 건국 전의 혁명 열사를 비롯하여 항일 투쟁과 국공 내전 중에 희생된 33만 장병들의 위패를 봉안하여 그들의 애국정신을 기리고 있다. 충렬사에서 또 하나의 관람 포인트는 위병 교대식이다. 정문 앞을 지키는 위병들은 항상 마네킹처럼 꼿꼿한 자세로 엄숙한 표정을 유지하고 있는데, 1시간에 한 번 열리는 교대식에서는 본당에서 정문까지의 약 100m 거리를 행진하면서 힘차고 절도 있는 동작과 총검술을 선보인다. 충렬사의 위병 교대식은 아주 인기 있는 볼거리로, 많은 관광객들이 교대식 시간을 기다렸다가 사진을 찍는 것을 볼 수 있다.

3. 전형적인 전통 건물로 만들어진 사찰인 용산사
  타이베이에는 소규모 사원부터 거대한 사원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사원이 흩어져 있다. 용산사는 타이베이 사원 중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유명하며 가장 전형적인 타이완 사원이다. 타이완에서 가장 오래되고 아름다운 사찰이라 하여 '타이완의 자금성'이라고 부른다. 청 건륭 3년에 지어졌으며, 사찰에는 주신을 용산사의 관세음보살과 함께 모시고 있으며, 삼진 사합원의 전형적인 전통 건물로 앞에는 용의 기둥 한 쌍과, 중간에 용 기둥 4쌍이 정교하고 아름답게 새겨져 있다. 사찰의 지붕은 오리고 붙이는 전통 예술의 방식으로 아름다운 색체의 유리와 자석으로 장식 되었으며 용, 봉황, 기린 등의 길한 동물로 특색을 주었다. 불교, 도교, 유교의 중요한 신을 함께 모시는 종합 사찰로 참배객의 향불이 끊이지 않는다. 네모난 뜰을 중심으로 건물이 둘러싸고 있는 구조가 3번 반복되는 3진 사합원의 궁전 식 건물로, 타이완 전통 사원 건축의 극치를 보여 준다. 벽면에는 생생한 그림이 그려져 있고 석조 역시 매우 정밀하며, 기둥과 처마의 경계 부분은 못을 쓰지 않는 전통 방식으로 되어 있다. 지붕의 사방에는 용, 봉황, 기린 등 상서로운 상징물이 조각되어 있으며 채색 기와로 마감되어 있다. 맨 처음 지어진 것은 1738년인데, 자연 재해와 화재 등으로 여러 차례 파괴된 것을 1757년 새로 지어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국가 2급 고적으로 지정되었다. 용산사는 1738년 대륙의 복건성, 천주 등에서 이민 온 이들의 신앙이 중심으로 세워졌다. 대만에서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절의 하나로 경내의 넓이는 약 1,800평 정도이다. 중국 남방의 궁전 식 건축으로 설계되었다,

4. 타이완 사람들의 열정과 활기를 느낄 수 있는 화시지에 야시장
  타이베이 시 완화구의 야시장이다. 화시지에 야시장에는 뱀과 자라 등 자양강장을 선전문구로 내세우는 가게가 많다. 화시지에 야시장 입구는 중국 전통 건축 양식으로 붉은색 궁 등을 걸어 놓아 무척 특색이 있다. 화시지에 야시장은 먹거리 위주의 야시장으로 산과 바다를 아우르는 가지가지 재료로 만든 음식들이 즐비하다. 특히 뱀, 자라 등을 판매하는 상점들이 있어 먹거리의 특색을 한 층 높여준다. 이러한 다양한 모습의 분위기는 대만인들의 활동적인 삶을 엿 볼 수 있다.

5. 장개석총통의 관저 공원으로 유명한 사림관저
  일제 통치 때에는 원예시험장으로 사용하였고, 국민당 정부가 타이완으로 쫓겨나면서부터는 전 총통 장제스 부처의 관저로 사용되었다. 곳곳에 생태원, 원예관, 온실 등의 원예 관련시설이 그대로 남아 있다. 특히 정원이 잘 가꿔져 있는데, 그 양식도 다양하여 중국식·일본식·유럽식 정원이 있다. 1996년에 일반인에게 공개한 뒤, 타이베이 시민들의 휴식공간이 되었다. 주말이면 웨딩기념촬영을 하려는 예비부부들이 많이 찾는다.

6. 대만의 최고 쇼핑거리 , 서문정 거리
  시먼西門은 차량 없는 보행자 거리로 옷, 신발, 액세서리, 화장품 등의 상점들이 가득한 멀티 쇼핑 지역이며, 영화관과 맛 집이 많아서 가벼운 주머니로 신나게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자유분방한 젊음의 거리답게 길에서 만나는 청소년들의 독특한 코스프래 복장도 볼 만하고 타투 거리도 이채롭다.

7. 장개석 총통을 기념하기 위해 정부가 만든 민주기념관(구 중정기념당)
  중정 기념당은 타이완의 역사와 국민 정서를 이해하기 위해 꼭 둘러보아야 타이베이의 명소다. 타이완의 초대 총통이자 타이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로 추앙받는 장제스(蔣介石)를 기리는 기념당이다. 1975년 장제스 총통이 서거하자 그의 위업을 기리기 위한 기념당 설립이 국가적 사업으로 추진되었고, 1980년 4월 5일 중정 기념당이 정식 개관했다. ‘중정’은 장제스의 본명이다. 2007년 '타이완의 국부'로 국가적 존경을 받는 장제스의 영향력을 없애려 한 민진당의 주도로 '타이완 민주기념관'으로 잠시 명칭이 변경되었으나, 타이완 사람들이나 관광객들에게는 여전히 '중정 기념당'이 더 친숙하다.   25만 m2에 이르는 자유 광장에 우뚝 선 높이 70m의 건축물이 중정 기념당이다. 웅장한 외관이 시선을 압도한다. 중정 기념당에 입장하려면 총 89개의 계단을 올라가야 하는데, 89라는 숫자는 장제스가 서거한 나이를 뜻한다. 계단 위에는 거대한 장제스 동상이 서 있다. 동상 앞을 지키는 근엄한 표정의 근위병들을 볼 수 있으며 매 시각 정시에 근위병 교대식이 이루어진다. 장제스 동상의 아래층에는 그의 집무실을 재현해 놓았다. 1층 전시실에는 장제스의 생애를 엿볼 수 있는 사진과 유품 등이 전시되어 있다.
Ⅲ. 타이베이 주변
1. 드라마, 영화 속 명소로 유명한 지우펀
  원래 매우 한적한 산골 마을이었던 주펀은 청나라 시대에 금광으로 유명해지면서 화려하게 발전했으나 광산업이 시들해지면서 사람들이 떠나고 급속한 몰락을 맞게 되었다. 그러다 현대에 와서 이런 주펀의 분위기를 그대로 담은 영화 <비정성시非情城市>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다시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져 지금은 타이완에서 손꼽는 관광 명소로 거듭났다. 주펀은 산을 끼고 바다를 바라보며 지룽산과도 마주 보고 있다. 산비탈에 자리 잡고 있는 지형의 특성상 모든 길이 구불구불 이어진 계단으로 되어 있고, 그 계단을 따라 오래된 집들이 어우러져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골목마다 독특한 분위기의 상점과 음식점 ,그리고 찻집들이 끝도 없이 이어져 있다. 타이베이에서 버스로 1시간 20분 거리에 위치해있다. 타이완의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1930년대까지 금광 채굴로 번성을 누리던 노시였으나 폐광 이후 영화 촬영지로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골목마다 묻어나는 낭만적인 정취, 홍등이 빛나는 이국적인 풍경은 타이완 사람들은 물론 관광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마치 오랜 옛날로 시간 여행을 떠나 온 듯 이색적인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웅장하거나 화려한 볼 수는 없지만 미로처럼 엮인 골목과 계단을 느긋한 걸음으로 산책하며 여행 중 호흡을 가다듬기에도 좋은 곳이다.
♥지하철 중샤오푸싱역 1번 출구로 나와 건너편 버스정류장에서 1062번 버스 탑승 후 지우펀에서 하차

2. 기암괴석이 즐비한 국립 야류 해상공원
  예류野柳는 바람과 비가 빚어 낸 조각 공원이다. 오랜 세월 풍화 작용으로 만들어진 바닷가의 기암괴석들은 아이스크림, 송이버섯, 고릴라 등 다양한 모양을 하고 있어 찾아보는 재미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이집트의 네페르티티 여왕을 닮은 바위는 빠뜨리지 말아야 할 볼거리이다. 타이베이 현 완리 촌에 속하는 어항에 불과하였으나 아름다운 해안과 기암구혈을 찾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명소가 되었다. 야류의 자연적인 바위 형성은 자연의 힘과 침식에 의해 생성 된 예술적 모양의 놀랄 만한 배열이다. 거대한 계란 모양의 바위가 마음대로 흩어져 있고 슬리퍼 모양의 바위는 어부들에게 승강대로 사용되며 그곳에 있는 여왕바위는 사람들이 말하기를 이집트의 여왕 네페르타티의 옆얼굴을 닮았다고 한다. 넓게 그리고 부드럽게 물결치는 해안에 뿌려져 있는 이상한 모양의 용암과 사암 그리고 교량 모양의 돌은 과거 주수로 인해 생겼던 웅덩이로부터 멋진 해안선이 보이는 돌기까지 연결해 준다.

3. 수리수리 마수리 이루어져라! 스펀
   1918년 일본 광업 회사가 석탄 운송을 위해 스펀 역을 건설하였으나 지금은 타이완 정부에서 회수하여 운영하고 있다. 스펀 역은 핑시선 중 제일 큰 역으로 1992년 탄광업이 몰락하면서 현재는 관광 열차로 분위기를 바꿔 새롭게 운행하고 있다. 스펀 역을 지나는 철로와 스펀 옛 거리가 아주 근접해 있어 기차가 사람들 옆으로 아슬아슬하게 스쳐 지나가는 모습이 여행자들에게는 매우 특이한 풍경으로 다가온다. 또한 기차가 숲을 가로질러 갈 때는 빛이 밝았다 어두워졌다 하여 그 변화가 아주 다채롭다. 스펀 옛 거리, 스펀 폭포, 정안출렁다리 등이 철로 옆에 있어 한 번에 여러 명소를 살펴볼 수 있다.

4. 연인들의 고백 장소 단수이 강 및 홍마우청
  타이완 북서부에 있는 도시이며, 1860년 개항하여 몇 년 동안 타이완 제1의 차 수출액을 기록 한 항구 도시이다.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의 촬영지로 알려진 단수이. 영화 촬영지 뿐 아니라 사랑의 항구도시로도 불린다. 단수이만의 여유로움과 석양으로 인해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손꼽히는 곳이다.

5. 뜨거운데 시원하다~ 베이터우 온천!  온천은 피로를 풀어주고 근육통을 완화시키는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좋은 온천수는 신경통과 풍을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베이터우 온천은 대수산에서 섞여 내려온 백광, 청광, 철 광질 등의 성분이 섞여있다. 무엇보다 베이터우 온천이 유명해진 이유는 일본 학자가 발견한 베이터우석(北投石) 때문. 이 돌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타이완에서만 발견된 광석으로 미량의 방사성 라듐이 함유되어 있어 치료효과가 높다. 뜨거운 온천수로 시원하게 피곤을 풀 준비가 됐는가? 자, 이제 베이터우 온천으로 함께 가보자.♣  베이터우 온천박물관(北投溫泉博物館)  베이터우 지역의 온천은 1894년 독일의 광산업자가 개발을 시작하며 알려졌다. 1896년에는 일본인이 톈고안여사(天狗庵旅社)라는 온천여관업을 시작하면서 이 지대의 온천여관들이 생겼다. 베이터우 온천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싶다면 베이터우 온천박물관을 관람해보자. 신베이터우 전철역에서 내려 10분 정도 중산로를 걸어가면 온천박물관에 도착한다. 외관은 당시 일본에서 유행하던 영국 빅토리아 양식을 혼재한 네오 르네상스양식이며 실내는 일본 다다미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1층에는 건물 건축 당시 동양최대의 규모로 만들어진 온천 대중탕이 있다. 박물관에는 베이터우 온천의 발달사, 이 지역의 온천 역사 문물을 전시하고 있다. 또 베이터우를 유명하게 만든 베이터우석도 볼 수 있으니 꼭 보고 가자.♣ 은밀하게 숨어있는 온천수의 진원지 디러구(地熱谷)  온천수의 진원지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베이터우 온천가를 따라 올라가다 보면 길 끝자락 울창한 숲 안에 그 비밀을 찾을 수 있다. 저 먼 곳에서부터 코를 찌르는 유황냄새, 후끈후끈한 열기, 김이 모락모락 피어오른다. 디러구에서 용암이 식어 만들어진 울퉁불퉁한 지면 위로 팔팔 끓는 온천수를 볼 수 있다. 디러구 온천수의 온도는 80~100도 가량. 여름에는 사우나가 따로 없다. 계란을 떨어뜨리면 바로 익어버릴 정도. 울타리가 쳐 있긴 하나 자칫 잘못하다 소지품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조심하자. ♣ 카페 같은 휴식처 베이터우 시립도서관(北投市立圖書館)  베이터우에 왔다면 온천여행과 함께 인문여행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카페 같은 베이터우 시립도서관은 2006년에 개관하였다. 그린 건축 계획에 따라 목조로 건축된 도서관은 아름답고 운치 있는 자태를 뽐내고 있다. 도서관 주변은 온천수가 흐르는 냇가와 열대나무, 연꽃호수가 어우러진 정원을 더불어 쾌적한 자연공간을 자랑한다. 도서관이 예쁘고 아늑하여 가족과 커플의 데이트 장소가 되기도 한다. 내부는 은은한 조명으로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고 특히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을 데리고 오는 부모가 많다. ♣ 룽나이탕(瀧乃湯)  히로히토 일본 황태자가 방문하여 유명해진 룽나이탕. 이 공공온천탕은 1907년 일제 식민지 시대에 문을 열어 베이터우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한다. 신베이터우에 생긴 최신 리조트와 비교했을 때 시설 면에서는 소박하지만 수질만큼은 최고라는 평을 받아 국내외 방문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특히 일본관광객이 많은 편. 수온은 40도로 다른 온천과 비교했을 때 조금 뜨거운 편. 입장료는 일반 NT90 어린이 NT50으로 저렴한 편이다.♣ 베이터우 친수이 노천온천(北投親水露天溫泉)  베이터우 온천박물관에서 조금 더 위쪽으로 올라가면 오른편에 베이터우 친수이 노천온천을 볼 수 있다. 타이베이시에서 친환경으로 기획한 노천온천탕으로 베이터우 대표 명소로 꼽힌다. 시설이 크고 화려하지 않지만 노천온천이라는 장점 때문에 한국인들을 포함 많은 관광객들이 발걸음 하는 곳이다. 노천탕 안은 세 개의 섹션으로 되어 있는데 맨 위의 탕이 가장 뜨겁고 아래로 내려갈수록 물의 온도가 낮아져 맨 아래는 냉탕이다. 친수이 노천온천은 남녀 공용 탕으로 수영복을 필히 착용해야 한다. 또 하루 중 물을 교체하고 청소를 하는 타임이 있기 때문에 시간을 잘 맞추어 가도록 하자.
(1) 베이터우 온천 : MRT 타이베이 메인스테이션(台北車站)에서 단수이셴(淡水線)을 타고 베이터우(北投)역에서 하차한 후 신베이터우(新北投)행으로 갈아타자.(2) 온천박물관: 중산로를 따라 걸어올라 오다 보면 오른편에 위치.베이터우 친수노천온천: 온천박물관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오른편에 위치.
☕ 온천박물관 개방시간: 화-일 09:00 -17: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디러구 개방시간 화요일-일요일 09:00-17:00
 
Ⅳ. 화련
  타이쭝(台中)시의 중앙횡단 고속도로의 동쪽끝 화리엔(花蓮)이라는 작은 도시는 타이완의 5대 국제항의 하나이며, 타이루꺼(太魯閣)협곡 관광의 거점이 된다. 화리엔은 단순히 타이루꺼 협곡 관광의 출발점일 뿐만 아니라 공예가들에겐 거대한 대리석을 다양한 용도로 쓰기 위한 채석지이다. 그들은 수백 곳의 상점에 내어 놓을 값싼 수공예 동물조각, 서양장기 세트, 부엌용품, 가구 등 여러 가지를 만든다. 화리엔은 또 원주민 처녀들의 춤과 노래의 공연으로 유명하다. 거의 8000명에 달하는 원주민의 이 지역에 살고 있는데, 대부분이 아메이(阿美)족이다. 이 도시는 근처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는 아주 이상적인 곳에 자리 잡고 있다. 북쪽으로는 쑤아오(蘇澳)로 가는 고속도로가 있고 서쪽에는 타이루꺼(太魯閣)협곡을 통과하는 중앙횡단 고속도로가 있으며, 동쪽으로는 동부해안 국립관광지가 있다.

1. 대리석 협곡-타이루꺼(太魯閣)- 타이루꺼국가공원  화리엔에 소재한 타이루꺼는 타이완에서 4번째로 지정된 국가공원으로 대만의 100대 준봉 중에 제27위에 해당된다. 웅장한 대리석 절벽으로 이루어진 타이루꺼 협곡은 타이완에서 가장 경이로운 자연의 산물이다. 이 자연의 걸작과 더불어 동식물의 생태계 보존 또한 잘 되어 있는 이곳은 국제수준의 자연국가공원으로 공인받고 있다. 또한 중횡 고속도로(中橫公路)의 시발점이기도 한 이곳은 타이야족(泰雅族)의 문화유적들도 살펴볼 수 있다. 강 협곡을 가로지르며 끊어질 듯 이어지는 중횡 고속도로의 동쪽지역은 타이루꺼 협곡을 관광함에 있어 주요 교통로이다. 이 도로를 따라가면 관광객들은 이엔즈커우(燕子口), 지우취똥(九曲洞), 창춘츠(長春祠), 뿌루어완(布洛灣), 티엔샹(天祥) 뿐만 아니라 사카당(砂卡礑) 원주민문화보행도로, 뤼수이허리우(綠水合流)보도, 바이양(白楊)보도 등의 도보 여행 로를 걸으며 타이루꺼 고산협곡의 진면목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타이루꺼, 부루어완, 뤼수이, 티엔샹 등지에는 '여행객센터'가 있어 자세한 관광안내도 받을 수 있다.♣구곡동(九曲洞)  타이루꺼 협곡 경치의 중 가장 아름다운 이곳은 錐麓斷崖을 지나면 있으며, 계곡의 굴곡이 굽이굽이 이어져 「구곡동(九曲洞)」이라 이름 지어졌다. 꼭 아홉 계곡이라서가 아니라 「九」는 굽이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곡동에 들어서면 산자수려함에 바깥세상과는 단절된 듯하며, 굽이진 길에선 견고한 암석층만 보이나 계곡 가까이의 동굴에서는 협곡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협곡 맞은편의 대리석은 진회색에서 순백색까지 여러 가지 형상으로 보는 이를 풍부한 상상의 세계로 이끈다. 변화무쌍한 자연경관과 동굴을 가로지른 도로의 거대한 공정, 구곡동은 이처럼 자연과 인공이 어우러진 장관으로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금치 못하게 한다.♣천상 天祥  "천상"은 타이루꺼 협곡의 중심으로, 숙박, 음식, 각종 서비스로 유명하다. 문천상을 기념하기 위해 천상이라 이름을 바꾸었다. 천상의 명소로는 상덕사, 천봉탑, 조교, 문천상기념공원, 매원, 천상 예배당 등이 있다. 해마다 겨울이면 매원의 매화가 한창 피어 매화나무가 도로, 주차장, 기념공원에서부터 상덕사까지 이어져 백색의 꽃 바다를 이루며 그 정경이 가히 타이완 경관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대중교통 : 타이루꺼 협곡을 여행하기에는 자동차나 택시가 편리하다. 대중교통수단으로는 국광여객과 화련 여객이 있다. 화련 여객은 화련과 천상을 순회하고, 매일 5, 6번 운행한다. 국광여객은 화련 -이산, 화련 - 타이쭝, 두 노선이 천상역을 지나가며, 매일 각각 1번씩 운행한다.
2. 중계곡평원 화똥쫑구(花東縱谷)- 화동쫑구국가풍경구  화똥쫑구는 중앙산맥과 해안산맥 사이 길게 종으로 놓인 계곡이다. 이 곳은 두 지각판이 만난 지점으로 지리학상으로 볼 때 보기 드문 종곡평원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 지역은 산으로 둘러싸인 채 구불구불 이어진 계곡을 따라 전형적인 농촌마을이 자리 잡고 있고, 양측 산악지대에는 폭포와 삼림, 온천 그리고 기타 관광명소가 잘 발달되어 있다. 또한 이곳은 원주민 부락들과 노사구(老社區)와 같은 문화유적, 인류학상 귀중한 유품이 출토된 문화유적지 등을 관광할 수 있다. 이것만 보더라도 타이완은 풍부한 문화유산과 수려한 자연경관을 지닌 나라라는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계절농업이 발달한 이곳은 늦겨울에는 황금빛으로 물든 유채꽃밭을, 늦여름에는 금침화(金針花)를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이 지역은 다양한 종류의 레저 활동을 즐기기에 적합하다. 예를들면 관산(關山)에서는 자전거도로를 따라 자전거 하이킹을 할 수 있고, 슈구란(秀姑巒)계곡에서는 래프팅을, 루예까오타이(鹿野高台) 비행산에서는 행글라이더를 탈 수 있는 등 개개인에 적합한 맞춤관광을 할 수 있는 곳이다.

Ⅴ. 타이동  조용한 타이동은 관광객에게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근처 지역 1일 관광의 편리한 출발점이 된다. 북쪽으로 동부해안 국립관광지가 있고 내륙으로는 남부횡단 고속도로의 동쪽 끝이다. 동쪽으로는 뤼다오, 란위다오가 있고, 남쪽으로는 지본(知本)온천이 있다. 타이동은 적절한 숙박시설이 있고 주요 철도, 항공기, 고속버스 여행의 교차점이다. 비록 현대적인 기준까지는 덜 발전되었지만, 타이동은 중국인들의 초기 정착지였다. 원래 이곳에 살았던 부족들은 오래전에 사라졌으며, 현재 타이동에 살고 있는 원주민들은 아직도 그 인구가 다른 지역에 섞여 있는 원주민 수효보다 많다.1.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화똥해안(花東海岸) - 동부해안국가풍경구 화리엔에서 타이동까지의 해안선 길이는 300km이상으로, 갖가지 모양의 기암괴석들과 깎아지른 듯한 벼랑, 기타 관광명소 그리고 그 사이 원주민 부락에는 귀중한 문화유적들이 있고, 또 이 해안에서 멀리 떨어진 공해상에는 산과 바다, 올망졸망한 섬들이 한데 어울린 한폭의 그림같은 뤼다오 (綠島)가 있다. 이 지역에서 관광객들은 웅장한 해양경관과 아름다운 해변으로 유명한 스띠핑(石梯坪)과 샤오이에리유(小野柳), 선사시대의 유적지 빠시엔똥(八仙洞)큰 해교(海橋)로 이어진 싼시엔타이(三仙台), 아메이족 민속센터, 산위엔(杉原)해수욕장, 해저온천지로서 국제적으로 이름난 뤼다오를 관광할 수 있다. 또 이 해안지역은 일반적인 관광과 잠수뿐만 아니라, 고래와 돌고래 관람 등 생태관광을 하기에 좋다. ▶고래, 돌고래 관광 동부해역은 해류의 교차지역으로 어류와 고래 그리고 돌고래 등 수상생물들이 풍부하다. 전세계이 고래, 돌고래종의 1/3이 이곳에 서식하고 있으며 고래 관광 시 고래를 발견할 확률 또한 95%이상으로 국제급의 고래보육구이다. 고래 관찰을 위해서는 대개 고래관광선을 타고 근해로 나가야 되며 배에 승선한 채 고래관찰을 할 수 있다. 소요시간은 2~3시간 정도이며, 승선 전 생태관광에 대한 안내도 한다. 고래관찰을 할 수 있는 곳들로서는 화똥 해안의 화리엔 항구, 스띠(石梯) 그리고 타이동현의 청공(成功)항구가 있다. 고래관찰을 하기 가장 좋은 시즌은 봄철이다.2. 자오르 온천(朝日溫泉) 희귀한 해저온천..하늘과 바다가 만나는 곳.  뤼다오의 동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자오르 온천은 일출을 감상하기에 가장 탁월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하여 쉬르 온천(旭日溫泉)이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해저온천은 세계에서도 매우 희귀한 온천으로 타이완을 제외하고는 이탈리아와 일본에만 있을 뿐이다. 이 온천수는 해안가의 암석 틈에서 솟아 오른 것으로서, 수온은 53℃-95℃에 달하며 유황천에 속한다. 온천만 할 수 있을 뿐 마실 수는 없다. 이곳에는 온도에 따라 세 곳의 원형노천탕과 반 노천 온천, 그리고 실내의 SPA치료온천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곳 뤼다오는 하늘과 바다가 만나 이루는 아름다운 경관을 배경삼아 온천을 즐기는 천혜의 온천지역이라 할 수 있다.
3. 아메이족민속센터 阿美族民俗中心  동관처도 역 본부 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센터 안에는 전통 아미족 제실과 가옥 등 건축이 있고, 죽편, 장식품등과 같은 아미족인의 현장편직공연 및 1000명의 관중을 수용할 수 있는 옥외공연장 등이 갖춰져 있다. 원주민의 열정과 수공예, 그리고 노래 등을 감상할 수 있다. 이밖에도 이곳 내부에는 관광객센터가 갖춰져 있고, 전람실내에서 동부 연안의 자연과 인문경관을 소개하고 있으며, 멀티미디어실에서는 정기적으로 참고영상을 방영하는 등, 관광객의 편의를 돕고 있다. 4. 소야류 小野柳11번성도 162킬로미터에 위치하며, 풍부한 해안침식 경관을 가지고 있어 야류와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소야류의 지질은 사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암의 성분이 필리핀 판층의 지질성분으로 되어 있어 외부에서 온 것으로 추정된다. 관광객들은 먼저 지질경관전시실에서 상세한 설명을 본뒤, 해변의 암석들을 구별해 볼 수 있다. 날이 좋으면, 소야류 동쪽으로, 32킬로 밖의 뤼다오를 볼 수 있다.Ⅵ. 가오슝(高雄市)  가오슝은 경제、무역의 대도시이다. 그 중에서도 가오슝 항구의 화물수송량은 세계4위의 거대한 규모를 자랑하며, 타이완 무역업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시내 중심가에는 85층의 똥띠스(東帝士)빌딩과 50층의 창구(長谷)세계무역빌딩 등 수많은 마천루들이 하늘을 향해 솟아있어, 마치 세계시장을 향해 뻗어나가고 있는 가오슝시의 위력을 상징하고 있는 듯하다. 또한 가오슝 시민들은 타이완 남부의 인정 많고 손님맞이를 좋아하는 천성으로 인해, 언제나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을 두 팔 벌려 환영하고 있다.   아이허(愛河,Love River)일대는 여러 번의 보수, 개축공사를 거쳐, 항구도시의 우아한 풍치를 더하였으며, 연안을 따라 설립된 허삔 공원(河濱公園)과 이곳의 야경은 시민들에게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그뿐만 아니라 원소절의 등불축제나 단오절의 드래곤 보트 축제의 주요 무대가 되기도 한다. 2001년부터 가오슝에서 개최되기 시작한 등불축제는 이미 이곳에서 가장 중요한 연중행사가 되었다. 그 외에도 가오슝 시립역사박물관、시립미술관 및 기초과학을 연구하는 과학공예박물관 등에서는 가오슝시에 내재하고 있는 역사인문의 향기를 전해주고 있다. 신쿠쟝상권(新堀江商圈)、싼뚜어상권(三多商圈) 등 대형백화점들이 주변상가들과 결합하여 형성된 몇몇 상업거리는 가오슝에서 꼭 들러보아야 할 쇼핑거리로 자리잡았다. 만약 여기에 옛부터 그 명성이 자자한 리우허야시장(六合夜市)、신싱야시장(新興夜市)、치진해산물거리(旗津海鮮)등 의 풍부한 먹거리 등을 더한다고 하면, 이러한 먹고 마시며 즐기는 모든 활동들이 결코 이 여행을 헛되이 하지는 않을 것이다.1. 리엔츠탄풍경구역(蓮池潭風景區)  리엔츠탄은 본래 부근의 농지에 물을 대던 저수지이다. 현재 북쪽에는 공자묘가 있고 남쪽에는 계명당(啟明堂)、용호탑(龍虎塔)이 있으며, 호수 안에는 구곡(九曲)교를 통해 건너갈 수 있는 중국궁전식 누각「춘추각(春秋閤)」이있다.2. 춘추각(春秋閣)과 용호탑전쟁의 신 관공(關公 kuankung) 에게 헌납된 한 쌍의 우아한 춘추각은 1951년에 완성되었다. 이 춘추각 앞에는 용을 탄 자비의 신 관인의 상이 있다. 전설에 의하면 용을 탄 관인이 구름 위로 나타나서 신도들에게 이 두 춘추각 사이에 이 사건을 재현하는 성상(聖像) 을 만들라고 지시해서 현재의 "용을 탄 관인상" 이 존재하게 되었다고 한다. 춘추각에서 남쪽으로 700미터 떨어진 곳에 한 쌍의 용호 탑이 있다. 용호 탑은 1976년에 만들어 졌는데 용의 목 부분이 입구이고 호랑이 입 부분이 출구이다. 용의 목으로 들어가서 호랑이의 입으로 나오는 것은 악운을 행운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상징한다. 탑 안에는 중국의 24명의 효자들과 악인(惡人)과 선인(善人)들의 말로를 보여주는 지옥과 천당의 광경을 묘사한 그림들이 있다.3. 가오슝공자묘(孔廟)  송나라 시대의 건축양식을 모방해서 지어진 장엄하고 위엄 있는 이 사원은 대만에서 가장 큰 유교사원이다. 사원 안에 있는 아치형 다리 옆에는 중국의 가장 위대한 철학자인 공자의 모습을 담은 청동 부조(浮彫)가 있다. 이곳에서 스승의 날인 9월 28일에 공자의 탄신일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린다. 동쪽으로 눈을 돌리면 뚝 잘려나간 듯 한 들쭉날쭉한 모양의 반병산(半屛山 Panpingshan)이 보인다.4. 시즈완해수욕장(西子灣海水浴場)사람을 매혹시키는 아름다운 석양과 깨끗하고 맑은 해역으로 타이완 내에서도 명성이 자자한 곳이며, 많은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유명하다. 또한, 가오슝항구의 화물수송 모습 등 분주한 항구풍경도 볼 수 있다.5. 치진풍경구역(旗津風景區)  구산(鼓山)에서 나룻배를 타고 가야 비로소 치진유람풍경구역내의 치진해수욕장、치진해안공원、치호우 등대(旗后燈塔)와 파오타이(砲台) 등 널리 알려진 관광명승지에 도달할 수 있다. 관광지의 볼거리 외에도 치진에는 많은 식당이 있어, 여행객들은 이곳에서 싸고 맛있는 해산물 요리도 맛볼 수 있다. 관광하며 바쁘게 하루를 보낸 후 허기가 느껴지기 시작하면 기진의 유명한 해산물 거리에서 해물요리를 먹어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이곳의 다양한 종류의 요리는 입맛이 유난히 까다로운 누구도 만족하게 될 것이다. 한 가지 명심할 것은 음식을 주문하기 전에 꼭 가격을 먼저 확인하도록 한다. Ⅶ. 아리산(阿里山)  일출과 운해, 삼림철도로 유명한 아리산은 일찍부터 타이완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아리산 고산철도는 세계3대 고산철도 중의 하나로 승객들은 기차 안에서, 마치 담요를 두른 것 같이 빽빽한 나뭇잎들이 연출하는 웅장한 산림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아리산에 오르면 쭈산(祝山)의 장엄한 일출을 볼 수 있는데 그 곳에 간 사람이면 누구든 놓쳐서는 안 될 즐거움이다. 물론 높게 솟은 산봉우리마다 장식처럼 두르고 있는 운해도 보는 사람을 매혹시킨다. 특히 운해는 가을에 자주 발생한다.  또한, 아리산 지역은 다양한 꽃들이 만개하는 지역으로도 유명하다. 매년 봄이면 아리산 전 지역은 벚꽃으로 뒤덮이게 되는데 이 때문에 타이완들은 아리산을 '벚꽃의 수도'라고 부른다. 아리산 삼림 유락구는 꽃구경, 조류관찰, 삼림욕의 장소로 최적지이다. 관광객들은 또한 이 지역에서 지에메이탄, 츠윈꿍, 싼따이무, 고산박물관, 기타 이름난 관광명소들을 관광할 수 있다. 그 밖에도 관광객들은 펀치후의 옛길을 따라 걸으며 향수를 느껴 볼 수도 있다.1. 철도  아리 산의 명물 삼림열차는 세계 3대 고산철도 중 하나로, 장난감열차를 연상케 할 만큼 아담하지만 열차가 오르는 해발고도는 무려 2190m이다. 기차를 타고 숲속을 가로지르는 상쾌한 기분을 만끽할 수 있으며, 산을 오르는 선로 또한 다양하고 열대식물부터 고산식물까지 고도에 따른 식물생태변화 또한 관찰할 수 있어 3시간 20분 동안 흥미진진하고 교육적인 열차여행을 할 수 있다. 아리산 삼림열차는 평일 1회, 주말에는 2회씩 왕복한다.  아리산역에서 하차하여 각 관광지까지 다른 철도노선으로 이동할 수 있다. 자오핑(沼平)역에서 일출과 운해가 장관인 축산으로 이동하는 축산선(祝山線)과, 스허우스(원숭이바위) 등으로 이동하는 면월선(眠月線)이 있다.♠ 아리산 → 스허우코스(면월선) : 현재 921지진으로 복구 중.♠ 아리산 → 축산(祝山) 코스 : 축산선 열차 출발시간은 일출시간에 따라 달라지므로, 전날 자오핑 역이나 숙소에서 미리 알아보아야 한다. 숙소에서 일반적으로 모닝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역까지 데려다 주는 곳도 있다. 열차표는 전날 저녁이나 당일 새벽에 기차역에서 바로 구입할 수 있다.* 열차는 주치(竹崎), 쟈오리핑(交力坪), 펀치후(奮起湖) 등의 규모가 큰 역 외에는 정차하지 않으므로 작은 역에서 하차 시에는 미리 역무원에게 열차가 들려갈 수 있도록 알려야 한다.2. 버스  가의 현 버스 : 지아이현(嘉義縣)에서 운영하는 현영(縣營) 커윈(客運)버스는 현재 아리산국가풍경구의 각 관광명소를 둘러볼 수 있는 가장 편리한 대중교통 수단이다. 자이현에서 츄커우(觸口)를 경유하여 아리산, 따방(達邦), 펀치후(奮起湖) 등지로 가는 코스와, 메이산(梅山)에서 루이리(瑞里), 루이펑(瑞峰), 타이허(太和)로 가는 코스가 있다.※ 아리산에서 하산하는 막차시간에 주의해야 함.3. 아리산 관광차밭(阿里山觀光茶園)  가파른 산세를 초원처럼 장식하고 있는 스쭈오차재배지(石卓茶區-竹崎鄕소재)에서 생산되는 쭈루차(珠露茶)는 해발1,300~1,500m높이의 구릉지에서 재배되는 까오산차이다. 일백년 오랜 역사를 지닌 칭신우롱차(靑心烏龍茶)종인 이 차는 특히 향이 짙고 마실 때 부드럽다. 비록 생산량은 많지 않지만 최고급 차로서 타이완10대 명차 중 하나에 속한다. 또한 이곳 아리산 지역은 고도에 따라 달리 나타나는 열대림, 온대림, 한대림의 이국적 산림경관과 장엄한 폭포, 일출과 운해 등을 감상 할 수 있는 관광명소이다.

※르웨탄에서 아리산 가기
르웨탄 수이서 여행정보 센터에서 매일 오전 8시와 9시에 아리산핸 직행버스 운행(4시간 소요, 요금 307TWD)


 
 
 














가족이 함께한15일간의 대만자유여행일정

아시아의 작은 보석 타이완을 찾아서.hwp
2.19MB

'타이완자유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을 맞이 하는 타이베이  (0) 2017.01.30
중정기념당  (0) 2017.01.30
타이베이식물원  (0) 2017.01.30
단수이  (0) 2017.01.30
우라이온천  (0) 2017.01.30

관련글 더보기